두뇌기반 창의보드게임

창의력을 키우는 놀이 교육

프로그램 목표

  •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가능한 많이 떠올릴 수 있다.
  • 각각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.
  • 소통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발전시킨다.
  • 사회 구성원으로서 조화롭게 살아가는 도덕적 지혜를 기를 수 있다.
  • 1020dream

    프로그램 소개

    01. 즐기기 (Play)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5초는 길다’ 게임을 하며 짧은 시간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며 전략을 세워 이룰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활동1 : 시간은 금이다.

  • 1년, 1달, 하루, 1시간. 1초에 할 수 있는 일을 떠올려보고 실천가능한 일 정리해서 목표 세워보기
  • 활동2 : 5초는 길다

  • 문제카드를 보며 5초동안 가장 많은 답을 하는 팀이 승리하는 활동
  • 활동3 : 우리 팀만의 비밀병기

  •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답을 하기위한 우리 팀만의 전략을 세우며 연습 해보는 활동
  • 활동4 : 이번에는 우리 팀이 승리

  • 공략을 적용하여 ‘5초는 길다’ 게임 해보고 승패 이유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기
  • 02. 분석하기 (Division)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5초준다’ 본 게임에 알아보고 재미있게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지 생각해본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활동1 : 게임하기
    활동2 : 문제카드 함께 보기

  • 강사의 문제카드를 보며 가장 많은 답을 적는 팀이 이기는 활동
  • 활동3 : 이번에는 내가 선생님

  • 조원끼리 문제카드를 돌려가며 각자 5장의 문제 카드를 고른다. 자신이 고른 문제카드를 친구들에게 문제를 내고 문제카드를 많이 모은 친구가 승리한다.
  • 활동4 :고른 카드만을 이용하여 5초 준다 게임 해보기

  • 게임 활동 후 고른 카드는 어떤 카드들이였는지 살펴보고 재미있는 게임을 하기위한 활동을 위해 어떤 카드를 더하고 빼야할지 토론활동을 한다.
  • 03. 만들기 (Plan)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‘5초준다’ 게임 활동에서 이기기위한 나만의 공략을 만들어 적용해보기
  • 수업 내용

    활동1 : 게임 활동 하기
    활동2 : 답을 모아라

  • 답하기 어려웠던 문제카드를 활용하여 친구들과 소통하며 답 찾아서 정리하기
  • 활동3 : 나만의 공략집 만들기

  • 모아진 정보를 나만의 방법으로 보기 쉽게 분류해보고 나만의 공략집으로 만들어보기
  • 활동4 : 개인전의 승리는 나

  • 나만의 공략집을 활용해서 게임을 해보고 수정해야할 목록 정리해보기
  • 04. 완성하기 (Apply)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수업 목표 :

  • 우리가 배우고 있는 과목별로 문제 카드를 만들어 학습을 놀이화 시켜보기
  • 수업 내용

    활동1 : 문제카드는?

  • 문제카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기
  • 활동2 : 우리가 만드는 문제카드

  • 팀별로 문제카드 만들어보기
  • 활동3 : 우리팀의 5초준다 게임해보기

  • 각 팀이 만든 문제카드로 게임해보고 수정해야할 사항 정리하고 우리팀의 ‘5초준다’게임 제작하기
  • 활동4 : 바꿔바꿔!

  • 다른팀이 만든 카드를 활용하여 게임활동을 해보고 피드백 활동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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