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기조절 학습코칭

우리끼리 만들어가는 수업놀이

프로그램 목표

  • 학습자들이 메타인지 훈련을 통해 성공적인 학습 태도과 학습동기를 갖고 자기조절학습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돕는다.
  • 교수 - 학습 방법 : GFF-LD 방식

    GFF-LD(Gamification Fun Flow- Learning Design)란?

  •  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게임화(Gamification)하여 수업설계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으로 학습에 몰입을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
  • 프로그램 소개

    01. 너는 토끼니? 거북이니?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없음

    수업 목표 :

  •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조건과 메타인지 사고를 배울 수 있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STEP 01

  • 토끼라고 생각하는 이유
  • 거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
  • STEP 02

  • 진정한 거북이가 되는 길?
    : 인정하기, 창피함 극복하기, 실수하며 배우기, 포기하지 않기
  • STEP 03

  • (      ) 할 때 거북이는 무슨 생각을 했을까?
  • 그 때 거북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을까?
  • STEP 04

  • 메타인지 사고 향상을 위한 모니터링과 컨트롤 이해하기
  • 02. 메타인지 사고하는 토끼와 거북이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모니터링 카드, 컨트롤 카드

    수업 목표 :

  •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이야기를 창작하면서 메타인지의 사고 과정인 모니터링과 컨트롤을 연습한다.
  • 수업 내용

    STEP 01

  • 모니터링 문장카드 탐색하기
  • 모니터링 연습 하기 팀별 게임 활동
  • STEP 02

  • 토끼와 거북이의 이야기를 창작하면서 토끼 또는 거북이가 ‘~할 때 ~ 생각을 했다’ 로 표현하기
  • STEP 03

  • 컨트롤 문장카드 탐색하기
  • 컨트롤 연습 하기 팀별 게임 활동
  • STEP 04

  • 앞에서 나온 모니터링을 기반으로 문제의 해결전략을 말하기
  • 03. 루미큐브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모니터링 카드, 컨트롤 카드

    수업 목표 :

  • 보드게임으로 키우는 메타인지 사고
  • 수업 내용

    P (Play)

  • 모니터링과 컨트롤 적용하기
  • D (Division)

  • 앎, 모름을 분류하기
  • P (Plan)

  •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 위한 나의 공략집 만들기
  • A (Apply)

  • 나만의 공략집을 활용하여 게임하기
  • 04. 프레즌트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모니터링 카드, 컨트롤 카드

    수업 목표 :

  • 보드게임으로 키우는 메타인지 사고
  • 수업 내용

    P (Play)

  • 모니터링과 컨트롤 적용하기
  • D (Division)

  • 앎, 모름을 분류하기
  • P (Plan)

  •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 위한 나의 공략집 만들기
  • A (Apply)

  • 나만의 공략집을 활용하여 게임하기
  • 05. 블로커스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모니터링 카드, 컨트롤 카드

    수업 목표 :

  • 보드게임으로 키우는 메타인지 사고
  • 수업 내용

    P (Play)

  • 모니터링과 컨트롤 적용하기
  • D (Division)

  • 앎, 모름을 분류하기
  • P (Plan)

  •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 위한 나의 공략집 만들기
  • A (Apply)

  • 나만의 공략집을 활용하여 게임하기
  • 06. 5초 준다

    수업 시간 :  80분

    준비물 :  모니터링 카드, 컨트롤 카드

    수업 목표 :

  • 보드게임으로 키우는 메타인지 사고
  • 수업 내용

    P (Play)

  • 모니터링과 컨트롤 적용하기
  • D (Division)

  • 앎, 모름을 분류하기
  • P (Plan)

  • 모르는 것을 알게 되기 위한 나의 공략집 만들기
  • A (Apply)

  • 나만의 공략집을 활용하여 게임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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