※ 유사상호 주의! (주)꿈여울은 당사와 무관합니다.

메타인지 학습코칭

메타인지 공부법 기반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 high
Career

GFF-LD란?

Gamification Fun Flow-Learning Design

전달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을 게임화(Gamification)하여 수업설계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으로 학습에 몰입을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설계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

프로그램 목표

  • 메타인지 공부법을 경험하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을 수 있다.
  • 메타인지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.
  • 모니터링과 컨트롤으로 이루어진 메타인지 과정을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.
  • 메타인지 사고 과정이 적용된 보드게임 활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.
  • 메타인지 사고를 적용한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계획을 세울 수 있다.

프로그램 소개

01.

감정은 공부의 안내자

  • 수업시간

    90분

  • 준비물

    감정척도지, 공카드, 도데카 활동지(if-나의 장벽)

  • 수업 목표
    • 행동의 결과로 감정이 생기고 감정은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수업 내용

01. 긍정부정-감정척도 사전검사

  • '현재 감정'을 구체적으로 떠올리기

02. 잡아게임 활동

  • 선택된 활동 또는 다르게 행동하기 활동으로 인식하기

03. 긍정부정-감정척도 사후검사

  • 사전검사 결과와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

04. 감정과 ABC모형

  • 감정은 행동에 따른 결과임을 확인한다.

05. 나의 공부장벽 도데카

  • 공부를 방해하는 요인을 찾고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떠올리기

06. 그럼에도 불구하고 if-나의 장벽

  • 나의 공부장벽과 구체적인 해결
02.

목표가 있으면 행동이 달라진다.

  • 수업시간

    80분

  • 준비물

    보드 게임, 활동지

  • 수업 목표
    • 목표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차이점을 인식하고 공부 목표와 전략을 세울 수 있다.
수업 내용

01. 사전 게임

  • 점수를 많이 획득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본다.

02. 스트림스 사후 게임

  • 획득 가능한 점수를 목표로 세운다.

03. 목표 니가 뭔데?

  • 목표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차이점을 찾는다.

04. 나의 목표와 전략

  • 가까운 시일 안에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전략을 만든다.

05. 게임 활동

  • 목표와 계획,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워본다.

06. 나만의 목표세우기

  • 장기목표와 단기목표, 실천계획과 시간관리전략과 자원활용전략
03.

공부능력은 메타인지능력

  • 수업시간

    80분

  • 준비물

    그림 카드, 활동지

  • 수업 목표
    • 메타인지사고 방법을 익히고 구체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.
수업 내용

01. 메타인지 다섯조각이야기

  • 그림을 보고 생각을 구조화하고 해결방법과 실천방향을 설계한다. (상황, 생각, 결심, 실천, 결과)

02. 유능한 학습자의 메타인지

  • 김수영씨가 지속적으로 자신을 모니터링하고 컨드롤하는 모습을 찾기

03. 너는 누구니?

  • 거북이의 인정과 수용을 배운다.

04. 메타인지와 4가지 용기

  • 메타인지의 개념과 메타인지사고에 필요한 4가지 용기를 알아본다.
  • 메타인지 : 스스로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아는 것
  • 모니터링 :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지?(나의 상태를 알아차리는 단계)
  • 컨트롤 : 내가 어떻게 해야 하지?(내가 해야 할 일을 계획, 점검, 평가하는 단계)
  • 메타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4가지 용기(인정하기, 창피함 극복하기, 실수하며 배우기, 포기하지 않기)